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

자체평가 보고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018. 12. 31.

 

 

 

 

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

 

 

제1장 서 론

 

1. 대학자체평가의 추진 배경

 

ㅇ 대학평가는 『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[시행 2013.3.23.] [교육부령 제1호,2013.3.23.,타법개정] 제11조의2제1항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대학평가의 법적 재정비를 단행하였음. 부칙<제1호,2013.3.23.>(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) (2013. 3. 23.)

고등교육 자체평가 시행 관련 법령

ꠑ 고등교육법 제11조의2제1항(평가)

ꠑ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

ꠑ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

ꠑ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

ꠑ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

 

ㅇ이 중『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(교육부령 제1호, 2013.03.23., 타법개정)』은 고등교육법 제3조에 규정하고 있는 모든 학교는 2년을 주기로 자기점검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자체평가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며, 모든 학교는 2년 주기로 자기점검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공시함과 동시에 관계 기관에 보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음.

ㅇ 우리 대학은『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』에 따라 자율적 대학자체평가의 근거를 학칙에 아래와 같이 반영.

학칙 제44조(자체평가) ①대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・연구, 조직・운영, 시설・설비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규칙에 따라 자체평가를 실시한다.

 

2. 추진 조직

 

ㅇ 자체평가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조직으로는 대학자체평가위원회, 대학자체평가 실무위원회 등 조직을 정비함

ㅇ 대학자체평가위원회는 총장이 위촉하며(전임교원) 총 5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였으며, 자체평가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 및 예산확보 등을 담당함.

ㅇ 자체평가실무위원회는 대학자체평가위원회의 운영지원, 자체평가편람 및 평가기준 개발 지원, 자체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등 실무를 수행함.

 

3. 자체평가 절차

 

가. 기본방향

ㅇ 자체평가는 대학 구성원들의 관심과 동의가 있어야만 그 결과를 대학발전과 연계시킬 수

있음.

ㅇ 자체평가는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투명하게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, 정교하게 계획되어야 함.

ㅇ 자체평가의 절차는 ①자체평가 준비 단계, ②자체평가 실시 단계, ③자체평가 보고 단계,

④자체평가 결과 활용 단계로 구분함.

 

나. 자체평가 절차

 

준비단계

ㅇ 자체평가위원회 구성 : 자체평가위원회,

ㅇ 수립된 자체평가 계획에 대한 설명회 개최

ㅇ 자체평가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: ①자체평가의 목적 인식, ②평가 추진 일정 수립, ③자체평가의 방법 결정, ④평가영역별로 수집해야 할 자료 목록의 작성, ⑤자료 수집의 도구와 수집 방법의 결정, ⑥수집된 자료를 종합하고 분석하는 계획 수립, ⑦자체평가보고서의 집필 계획 수립

 

시행단계

ㅇ 대학자체 평가 편람 개발

ㅇ 정보공시 중심 대학현황 자료 분석.

ㅇ 정량 및 정성 지표중심 자체 평가

 

보고단계

ㅇ 자체평가위원회의 감수를 받은 보고서를 최종 수정 검수한 후 총장에게 보고함.

 

결과 활용단계

ㅇ 자체평가연구는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가결과를 활용하여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대학 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임.

ㅇ 평가 종료 후 평가보고서를 면밀하게 검토하여 강점과 문제점을 확인하여 그 시사점을 분석하여 대학발전 계획에 반영하여 대학경영의 효율화 및 대학발전을 도모함.

 

 

제2장 개 황

 

1. 건학이념

가. 교훈 : 성경중심, 기도중심, 경건하고 유능한 목회자와 지도자 양성

 

나. 교육목표

정통 개혁주의 신앙의 기초하여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고 실천하는 교육을 통하여 신학사상의 혼란과 도덕적 타락을 방지하고, 경건한 신앙생활과 사랑의 실천으로 국가와 사회에 공헌 할 수 있는 유능한 교회 지도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 

2. 주요연혁

-2018년 2월 09일 제16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4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7년 2월 10일 제15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3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6년 2월 12일 제14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2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5년 2월 13일 제13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1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4년 2월 14일 제12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0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3년 2월 15일 제11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9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2년 2월 16일 제10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8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1년 2월 17일 제9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7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10년 2월 18일 제8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6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9년 2월 17일 제7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5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8년 2월 22일 제6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4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7년 2월 22일 제5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3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6년 2월 21일 제4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2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5년 2월 17일 제3회 목회학석사(M.Div.), 제1회 신학석사(Th.M.) 학위수여식

-2004년 2월 20일 제2회 목회학석사(M.Div.) 학위 수여식

-2003년 3월 신학석사(Th.M.)과정 첫 인입생 모집

-2003년 2월 20일 제1회 목회학석사(M.Div.) 학위 수여식

-2000년 3월 목회학석사(M.DIV.)과정 첫 신입생 모집

-1999년 12월 9일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설립인가 취득

-1999년 4월 30일 학교법인 계약학원 정관병경 허가받음

-1996년 12월 6일 학교법인 계약학원 설립허가 받음

-1980년 9월 22일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(7개노회)로 확대조직

-1975년 11월 15일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노회로 확대개편

-1969년 4월 1일 교역자 양성을 목적으로 계약신학원 개원

-1960년 이병규 목사가 중심이 되어 성경을 그대로 믿고 순종하는 생활을 目標로 개혁주의와 보수적 복음주의 신앙노선에서 공의회 조직

-1958년 11월 1958.9월에 열린 대한 예수교 장로회(고려파) 제7회 총회에서 교회당 분쟁 사건을 불신법정에 송사한것은 성경위반 임에도 불구하고 고소를 취하하지 않으므로 신학적인 변질로 인하여 이병규목사를 중심한 경기노회가 이탈함

-1952년 9월 대한예수교 장로회(고려파) 설립

-1951년 5월 25일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제 36회 총회(부산)에서 고려신학교를 정좌하 고, 부인함으로 인하여 총회가 소집됨

-1946년 9월 20일 일제치하의 기독교 목사 및 신자의 신사참배 강요를 거절하고 믿음을 지키다가 투옥된 후, 출옥한 故 한상동, 故 주남선 목사등이 주축이 되어 부산에 서 고려신학교 개교

 

3. 기구표

가. 기구표

 

나. 주요 보직자 현황

총 장 김창훈

총무처장 김준범

교무처장 김준범

학생처장 강정주

도서관장정규철

 

4. 교직원현황

 

가. 교수현황

직급

총장

부교수

조교수

비전임교수

시간강사

기타

인원

1

1

5

2

1

10

 

나. 행정직원현황

연도

일반직

기술직

별정직

기능직

계약직

총계

2018

3

1

-

-

1

5

5. 학생현황

가. 대학원대학 학생현황

과정

재학생

휴학생

합계

석사과정

39

11

7

5

62

 

6. 교육과정 편성

과정

필수학점

논문학점

선택학점

학점합계

목회학석사(3년제석사)

80

선택(4)

20(논문16)

100

신학석사(2년제석사)

12

6

15

33

 

 

제3장 자체 평가 기준

영역

평가항목

평가지표

평가지표

정량

정성

1.교육계획

1.1 교육목적의 적절성

-명료성, 체계성, 실현가능성

 

2. 교육

인적

인프라

2.1 교수확보 및 연구실적

-전임교수확보율

 

-전임교수 1인당 학생수

 

-전임교수 1인당 연구실적

 

2.2 학생충원

-신입생 충원율

 

-재학생 재학률

 

3. 교육

활동

3.1 교육과정 편제

-중도 탈락률

 

-전공 교육과정의 적합성

 

3.2 수업관리

-선택 개설의 적절성

 

-전임교수 강의 담당 비율

 

-시간 강사 강의 담당 비율

 

4. 시설

4.1 교지 및 교사

-교지 확보율

 

-교사 확보율

 

4.2 교육지원 시설

-학생당 도서 및 비도서 자료 수

 

5. 재정

5.1 재정확보

-학생등록금 의존율

 

-법인전입금 비율

 

5.2 교육지원비

-재학생 1인당 교육비

 

 

제3장 자체 평가 모형

 

가. 자체평가의 목적

ㅇ 자율적 질 관리 강화를 통한 공신력 확보

ㅇ 자체평가를 통한 대학의 발전계획 수립

ㅇ 교육수요자의 알 권리 보장

 

나. 평가의 주요 내용 및 범위

ㅇ 정보공시 항목과 대교협 대학자체평가 모니터링시스템 등에 제시된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를 고려하여, 평가영역은 교육계획·교육인적인프라. 교육활동 및 성과. 시설. 재정 5개 영

역으로 구분함

ㅇ 각 평가영역을 세분화하여 9개의 평가항목을 세분하여 총 17개, 정량지표 9개 정성지표 8개를 선정함.

ㅇ 평가영역·평가항목·평가지표는 아래와 같음

 

 

[아래]

 

 

ㅇ 정량 평가지표에 대한 평정방법

- 평가항목별 다음의 평정기준을 적용하여 A, B, C, D, E 5단계 척도에 대한 평가기준 값을 산출하여 평정하고자 함

등급

점수

대학원대학교

A

5

대학원대학교 상위 15% 수준

B

4

대학원대학교 상위 25% 수준

C

3

대학원대학교 평균수준

D

2

대학원대학교 하위 25%수준

E

1

대학원대학교하위 15% 수준

 

 

ㅇ 정성 평가지표에 대한 평정방법

- 정성평가 항목별 5개의 평가 기준을 추출하여, 각각의 기준의 만족여부에 대해 적정(충족) 3점, 보통 2점, 미흡(미충족) 1점을 점수를 부여하여 그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의 기준에 따라 A, B, C, D, E 5단계 척도로 평정하고자 함

등급

점수

5개 평가기준 : 총점 15점(5개 평가기준 x 3점)

A

5

12점이상

B

4

~9점

C

3

~6점

D

2

~3점

E

1

3점이하

 

 

 

나. 평가항목, 평가영역, 종합 판정 방법

ㅇ 평가항목/평가영역/종합판정

등급

평점

비고

A

5.0

- 항목평점 = 총 지표점수 ÷ 총 지표수

- 영역평점 = 총 항목점수 ÷ 총 항목수

- 종합판정 = 총 영역점수 ÷ 총 영역수

B

4.0

C

3.0

D

2.0

E

1.0

합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제4장 자체평가 결과

 

1. 교육 계획

1.1. 교육목적의 적절성

 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1.1.1-1 교육목적과 명료성

· 1.1.1-2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체계성

· 1.1.1-3 교육목표의 실현 가능성

 

 

평가자료

 

정보공시 · 학칙의 교육목적 규정

· 학교규칙

근거자료 · 대학요람, 대학헌장, 홈페이지 대학안내

 

 

 

1.1.1 명료성, 체계성, 실현 가능성

 

1) 현황

ㅇ 대학의 교육목적

본 대학원 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적 교육관에 입각하여 국가와 교회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, 연구하여 국가와 교회 발전에 공헌하는 신학자와 목회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(학칙1조)

 

ㅇ 설치과정 : 목회학석사(M.Div.) / 신학석사(Th.M.)

1) 목회학석사(M.Div.) : 3년 과정으로 신학의 전반적인 분야(구약, 신약, 조직, 역사, 실천, 선교 6개 분야)를 학습하며, 특히 개혁주의 신학과 경건을 겸비한 목회자와 선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

2) 신학석사(Th.M.) : 2년 과정으로 구약. 신약 중 1분야를 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신학자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과정이다.

 

 

 

 

2) 평정결과

ㅇ 평정기준

평가기준

적정

보통

미흡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 체계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이고 명료함

3

2

1

- 학위과정의 목적이 중복되지 않음

3

2

1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이 실현 가능함

3

2

1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이 설치 학과교육의 목표에 일관 되게 반영 되어 있음

3

2

1

ㅇ 평가 척도

적절성

평가 척도

A

B

C

D

E

10점 이상

~8점

~6점

~3점

3점 미만

ㅇ 평정결과

평가기준

점수

등급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 체계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이고 명료함

3

A

- 학위과정의 목적이 중복되지 않음

3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이 실현 가능함

3

- 대학전체의 교육목적이 설치 학과교육의 목표에 일관 되게 반영 되어 있음

3

합 계

12

 

2. 교육 인적 인프라

 

2.1 교수 확보 및 연구 실적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2.1.1 전임교수 확보율

· 2.1.2 전임교수 1인당 학생 수

· 2.1.3 전임교수 1인당 국내외 논문실적

 

 

평가자료

 

전체 교원 대비 전임교원 현황

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

국내·외 학술지 게재 논문실적

 

 

 

2.1.1/2 전임교원 확보의 적절성

 

1) 현황

ㅇ 전임교원 확보률

학생

현황

법정정원

교원현황

전임

교원

교원

확보율(%)

편제정원

재학생

편제정원

기준

재학생

기준

학생정원기준

재학생

기준

200

110

8

5

6

75

120

ㅇ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

학생

현황

전임

교원

전임교원 1인당

학생수(명)

편제정원

재학생

학생정원

기준

재학생

기준

200

110

6

33.33

18.33

 

 

 

2) 평정 결과

ㅇ 평가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전임교원확보율(%)

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(명)

학생정원기준

재학생기준

학생정원기준

재학생기준

A : 상위

15%

100

100

12.5

12.5

B : 상위

25%

90

90

20

20

C :

평균수준

70

70

30

30

D : 하위

25%

50

50

35

35

E : 하위

15%

40

40

40

40

평정결과

등급

전임비율

등급

전임1인당 학생수

C

120

C

18.33

 

2.1.3. 전임교원 연구실적의 우수성

1) 현황

ㅇ 전임교원 연구실적 현황 : 0.0

 

2) 평정 결과

ㅇ 평가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평가지표

A : 상위15%

1.0

B : 상위25%

0.6

C : 평균수준

0.3

D : 하위25%

0.2

E : 하위15%

0.1

평정결과

E

 

2.2 학생충원

 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2.2.1-1 신입생 충원율

· 2.2.1-2 재학생 재학율

· 2.2.1-3 중도 탈락율

 

 

평가자료

 

신입생 충원현황

학생 충원 현황(편입학 포함)

중도탈락 학생 현황

 

 

 

 

2.2.1/2/3. 학생 충원의 적절성

 

1) 현황

ㅇ 신입생 충원 현황

입학정원

지원자

입학자

신입생

충원율(%)

33

19

14

10

4

42.4%

 

ㅇ 재학생 재학율

편제정원

재학생수

학생충원율(%)

99

51

51.5%

 

ㅇ 중도탈락 학생 현황 : 0명

2) 평정 결과

 

ㅇ 평가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신입생 충원율

재학생 재학률

중도탈락률

A : 상위15%

100

100

0

B : 상위25%

90

90

2

C : 평균수준

75

75

4

D : 하위25%

50

50

6

E : 하위15%

20

20

8

평정결과

E

C

A

 

 

3. 교육활동

3.1. 교육과정 편제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전공,선택 교과목의 편제구조

선택 교과목의 적절성

교양교육 과정의 다양성

전공교육과정의 적합성

 

 

평가자료

 

교육과정 편성 및 평가 기준

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요람(요강)

학교 전체 교육과정 편제 내용

 

 

 

 

3.1 교육과정 편제

3.1.1/2. 전공 교육과정 적합성/선택 개설의 적절성

1) 현황

ㅇ 교육과정

과정

필수학점

논문학점

선택학점

학점합계

목회학석사(3년제석사)

80

선택(4)

20(논문16)

100

신학석사(2년제석사)

12

6

15

33

 

 

2) 평정결과

ㅇ 평정기준

평가기준

적정

보통

미흡

- 선택, 전공 교육과정 편제 구조의 타당성

3

2

1

- 졸업요구 최소이수 학점의 적절성

3

2

1

- 선택교과목 개설의 다양성

3

2

1

- 전공 교육과정의 적합성

3

2

1

 

 

ㅇ 평가척도

적절성

평가척도

A

B

C

D

E

12점이상

~9점

~6점

~3점

3점이하

 

 

ㅇ 평정결과

평가기준

적정

등급

- 선택, 전공 교육과정 편제 구조의 타당성

3

A

- 졸업요구 최소이수 학점의 적절성

3

- 선택교과목 개설의 다양성

3

- 전공 교육과정의 적합성

3

합 계

12

 

 

 

 

 

3.2. 수업관리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3.2.1-1 전임교수 강의 담당 비율

· 3.2.1-2 시간강사 강의 담당 비율

 

 

평가자료

 

교원 강의 담당 비율

시간강사 강의 담당비율

 

 

 

 

 

3.2.1/2. 수업관리의 효율성

 

1) 현황

ㅇ전임교수 / 시간강사 강의 담당 현황

총 개설 강의

학점

전임교원

비전임교원

강의담당학점

비율

시간강사

강의담당 학점

비율

116

90

74.4%

31

25.6%

 

ㅇ 평정 결과

평가기준

전임교수 강의 담당 비율

시간강사 강의 담당 비율

A : 상위15%

90

10

B : 상위25%

80

15

C : 평균수준

70

25

D : 하위25%

60

40

E : 하위15%

50

50

평정결과

등급

전임비율

등급

시간강사비율

C

74.4%

C

25.6%

 

 

4. 시설

 

 

4.1 교육기본시설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4.1.1 교지확보율

· 4.1.2 교사확보율

 

 

평가자료

 

교지 확보 현황

교사시설 확보 현황

 

 

 

4.1.1/2 교지 및 교사의 확보현황

 

1) 현황

ㅇ 교지(2018년 대학공시)

기준면적(㎡)

보유면적(㎡)

교지확보율(%)

970

5,562

573.4

 

ㅇ 교사시설(2018년 대학공시)

기준면적(㎡)

보유면적(㎡)

교사확보율(%)

1,200

1,943

161.9

 

 

2) 평정 결과

ㅇ 평가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교지확보율

교사확보율

A

상위15%

100 이상

100 이상

상위25%

 

 

평균수준

 

 

하위25%

 

 

E : 하위15%

100 미만

100 미만

평정결과

등급

교지확보율

등급

교사확보율

A

573.4

A

161.9

 

 

4.2 교육지원시설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4.2.1 학생당 도서 및 비도서 자료 수

평가자료

 

장서보유 현황

 

 

4.2.1 도서 및 정보 자료 확보의 충실성

 

1) 현황

ㅇ 장서 보유 현황

도서자료

연간장서

증가책수

비도서자료

(종)

인쇄형

연속간행물

국내서

(책)

국외서

(책)

학생

1인당장서

국내

국외

19,082

4,366

459.8

359

0

8

0

 

 

2) 현황

ㅇ 평가 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장서수/ 학생당 도서 및 비도서 자료 수 단위(권)

A : 상위15%

30,000/208.2

B : 상위25%

25,000/151.5

C : 평균수준

20,000/174.4

D : 하위25%

15,000/64.1

E : 하위15%

10,000/50.6

평정결과

등급

자료수/학생1인당 장서수

C

23,448(책)/459.8

 

 

 

 

5. 재정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· 5.1.1-1 학생 등록금 의존율

평가자료

 

예·결산 내역

평가지표

 

· 5.1.2-1 세입중 기부금 및 법인전입금

평가자료

 

· 8. 예·결산 내역 등 학교 및 법인의 회계에 관한 사항

· 최근 3년간 예·결산서

 

 

 

 

5.1. 재정확보

 

1) 현황

ㅇ 등록금 의존율

■ 수입총액 : 864,381,000 (단위,원)

■ 등록금수입 : 283,940.000

■ 등록금의존율 : 32.85%

 

 

 

2) 평정결과

평가기준

등록금 의존율

A : 상위15%

57.1

B : 상위25%

76.2

C : 평균수준

81.0

D : 하위25%

87.3

E : 하위15%

90

평정결과

등급

등록금 의존율

A

32.85%

 

 

ㅇ 법인 전입금 현황

 

1) 현황

ㅇ 세입 중 기부금 및 법인 전입금 현황

■ 수입총액 : 990,836,000(단위,원)

■ 기부금 : 400,507,000

■ 법인전입금 : 161,843,000

■ 기부금+법인전입금 비율(금액) : 56.76%(562,350,000)

 

2) 평정 결과

평가기준

세입 중 법인 전입금 비율

A : 상위15%

20% 이상

B : 상위25%

15%

C : 평균수준

10%

D : 하위25%

5%

E : 하위15%

5% 미만

평정결과

등급

기부금+법인전입금

A

562,350(단위 천원)

 

5.2 교육지원비

평가기준

 

 

평가지표

 

재학생 1인당 교육비

평가자료

 

예산결산자료

장학금 지급 관련 규정

 

5.2.1 재학생 1인당 교육비

 

1) 현황

 

ㅇ 재학생 1인당 교육비 현황

교육비

재학생

재학생 1인당 교육비(단위 천원)

889,597

65

13,686

 

 

2) 평정 결과

 

ㅇ 평가척도 및 결과

평가기준

학생 1인당 장학금 수준(단위 천원)

A : 상위15%

1,200

B : 상위25%

1,000

C : 평균수준

900

D : 하위25%

800

E : 하위15%

500

평정결과

등급

재학생 1인당 장학금

A

13,686(단위 천원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제 5장 종합 결과

영역

평가항목

평가지표

평가지표

특성

평정

정량

정성

지표평가

항목평가

영역평가

1.교육

계획

1.1 교육목적의 적절성

-명료성, 체계성, 실현가능성

 

A

A

A

2. 교육

인적

인프라

2.1 교수확보 및 연구실적

-전임교수확보율

 

C

D

C

-전임교수 1인당 학생수

 

C

-전임교수 1인당 연구실적

 

E

2.2 학생충원

-신입생 충원율

 

E

C

-재학생 재학률

 

C

-중도 탈락률

 

A

3. 교육

활동

3.1 교육과정 편제

-전공 교육과정의 적합성

 

A

A

B

-선택 개설의 적절성

 

A

3.2 수업관리

-전임교수 강의 담당 비율

 

C

C

-시간 강사 강의 담당 비율

 

C

4. 시설

4.1 교지 및 교사

-교지 확보율

 

A

A

B

-교사 확보율

 

A

4.2 교육지원 시설

-학생당 도서 및 비도서 자료 수

 

C

C

5. 재정

5.1 재정확보

-학생 등록금 의존율

 

A

A

A

-법인전입금 비율

 

A

5.2 교육지원비

-재학생 1인당 교육

 

A

A